국토순례체험행진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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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백상철 | 등록일 | 12.05.20 | 조회수 | 768 | ||||||||||||||||||||||||||||||||||||||||||||||||
첨부파일 | |||||||||||||||||||||||||||||||||||||||||||||||||||||
▣국토순례체험행진의 행사 취지 ■ 나라사랑의 정신과 호연지기의 기상 함양 ■ 화랑도의 기풍 계승 ▶ 화랑도는 그 조직과 수양과정을 통하여 ①위로는 국가를 위하고, 아래로는 벗을 위하여 죽으며, ②대의(大義)를 존중하여 義에 어그러지는 일은 죽음으로써 항거하고, ③병석에서 죽는 것을 꺼리고 국가를 위하여 용감히 싸우다가 전사함을 찬양하며, ④ 직 전진이 있을 뿐, 물러섬을 부끄럽게 여겨, 적에 패하면 자결할지언정 포로가 됨을 수치로 아는 등 독특한 기질과 기풍을 연마, 함양하였다 ▶《 삼국사기 》에는 ‘처음에 군신(君臣)이 인재를 알지 못함을 유감으로 여기어 사람들을 끼리끼리 모으고 떼지어 놀게 하여, 그 행실을 보아 거용(擧用)하려 하였다’ 하고, 이들은 ‘서로 도의를 닦고, 서로 가악(歌樂)으로 즐겁게 하며, 명산과 대천(大川)을 찾아 멀리 가보지 아니한 곳이 없으며, 이로 인하여 그들 중에 나쁘고, 나쁘지 아니한 것을 알게 되어, 그 중의 착한 자를 가리어 조정에 추천하게 되었다’고 그 설치목적과 수양과정을 적고 있다. Ⅰ. 행사명『국토순례체험행진』의 이해 ▣ 국토 : 배경 (행사의 공간적 배경) ▣ 순례 : 정신 (참여자의 마음가짐) ▣ 체험 : 특색 (행사의 목적과 경험) ▣ 행진 : 방법 (행사의 실행)
Ⅱ. 행사의 주제
Ⅲ. 행사의 장(場)과 주안점
Ⅳ.프로그램 진행의 이해 1.행사기 ․ 학급기 가. 행사기 ▶ 흰 바탕: 태극기의 흰 바탕 -> 긍정의 순수한 열정 ▶ 도안 : 학교 마크 ▶ Since 2007 : 2007년부터 ▶ 도안색 : 무궁화의 자줏빛(파랑+빨강:신의 예지+자애) -> 고귀함 ※ 라틴어로 비올라 (Viola:본디 ‘제비꽃’의 뜻), 붉은 빛이 짙은 보라색을 의미하는 푸르푸라(영어의 Purple, 프랑스어 Pourpre 등의 어원)는 그 빛깔의 염료가 비싸서, 이것으로 물들인 비단은 특히 귀하게 여겨 고대 로마시대에는 황실의 전용품이 되었다. 6세기경까지의 그리스도상의 옷도 이 빛깔이었다. 또 중세 말기까지 고귀한 사본(寫本)에 쓰인 양피지 도 이 빛깔로 염색이 되어 있다(《빈 창세기 》 등). 요컨대 푸르푸라의 보라색은 고귀함의 상징 이다. 한편 비올라에게 파생된 보라색(영어 및 프랑스어 Violet)을 기독교적 입장에서는 파랑과 빨강, 곧 신의 예지와 자애를 하나로 향한 것 으로 해석되어, 인류를 구하기 위하여 몸을 희생한 ‘수난(受難)의 그리스 도’의 옷 빛깔 이 되었다. <두산 백과사전>
나. 학급기 : 학급의 일체감 조성 다. 명예기 1) 학급명예기 : 해당 일의 주제에 가장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한 학급에 익일 조회 시간에 치하하고 수여-학급기에 부침함 <노랑색> 2) 대명예기 : 참여한 모든 학급이 학급명예기를 수여했을 때 그 기쁨을 같이하며 환호와 함께 대명기를 행사기에 부침함 <빨강색> 4. 모자 ․ 조끼 : 학년 공동체의식과 일체감 조성을 위한 것이며, 도보이동시, 발대식․해단식에 착용함을 원칙으로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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